자기개발

[컴퓨터활용능력] #7 단 한 번에 붙은 컴활 1급 실기 공부법 및 합격 후기

려니 2020. 8. 9. 13:26
728x90

안녕하세요.

Ryun2입니다. 

 

제가... 

드디어...

컴활 실기를...

합격했어요!!!!!!!!!!!

 

 

 

결과가 나온지 하루가 지났는데도 믿기지가 않아요!!

 

그럼 아직 기억이 조금이라도 남아있을 때 컴활 실기 시험 TIP에에 대해서 후다닥 써보겠습니다!

 

 

#7 : 

단 한 번에 붙은 컴활 1급 실기 시험 후기

 

 

 

관련 포스팅

 

 

 

 

 

1급 실기 합격 인증

지난번에 제가 필기 합격을 인증한 것처럼 실기 합격 인증도 들고 왔어요><

정말 제자신이 너무 뿌듯하네요..!ㅎㅎㅎ

1급 실기 합격 인증

 

 

 

1급 시험과목

1급과 2급의 시험과목은 달라요!

난이도도 난이도지만, 과목부터가 다르니 만약 시간을 많이 할애할 수 없다 하시는 분들은 우선 2급을 따시는 것도 좋다고 생각해요.

저는 2급 시험을 안봐서 잘은 모르겠지만, 같은 스프레드시트라고 해도 난이도부터가 차이난다고 들었어요.

대신 1급에 맞춰서 공부하신 분들은 2급을 보면..쉽다고 느껴져서 후회할 수도 있대요..하하

그래서 그냥 어차피 1급에 대한 욕심이 있으시다면! 과감하게 1급 도전해보세요:D

 

1급 실기에서 합격을 받으시려면 두 과목 모두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받으셔야 합니다!

 

 

1급 실기 공부법 
교재+강의

이제부터 정말 제가 어떻게 공부했었는지 어떤 교재를 썼었는지 낱낱이 파헤쳐보겠습니다!

아무래도 컴활 실기 하면 유동균 선생님 인강을 가장 많이 떠올리실텐데용.

저도 그 강의를 들을까 했었지만, 도저히 결제할 엄두가 안나더라구요..

앞으로 시험을 몇 번 쳐야할지도 모르는데 인강으로 돈을 쓰기에는 좀 아깝다는 생각이 컸었어요ㅠ

그래서 제가 선택한 교재들은 아래와 같아요!

 

 


1. 유튜브: 봉쌤TV

 

2. 이기적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책

+ 부록 자료

 

3. 사이트: 이기적 영진닷컴 수험서 커뮤니티


 

 

 

 

 

1급 실기 공부법
독학

위에서 말씀드렸던 교재 및 강의를 하나하나씩 말씀드려볼게요.

 


1. 유튜브: 봉쌤TV

 

1급 엑셀 : 

 

[컴활1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엑셀) Excel

 

www.youtube.com

1급 액세스 : 

 

[컴활1급]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액세스) Access

 

www.youtube.com

 

요 링크 타고 들어가셔서 원하시는 영상을 선택하셔서 보거나 모두 다 한번씩 훑으셔도 돼요.

제가 작년 12월에 국비지원으로 컴활 수업을 들었었는데

이미 6개월이 지난 7월 1일부터 준비를 하다보니 다시 듣는게 낫겠더라구요..

 

저는 이렇게 싹 다 들어버렸어요:-)

 

절대로 그냥 듣기만 한게 아니고

영상은 1.5배속 또는 1.75배속으로 듣다가 

실제로 프로그램을 구동해보기도 하고, 까먹을 것 같은 것들은 

굿노트로 필기를 적어가면서 했어요.

 

필기는 꼭 하시길 바라요.

그래야 시험 전에 또 한번 훑어볼 수 있답니다.

 


2. 이기적 컴퓨터활용능력 1급 실기 책

+ 부록 자료

 

 

저는 이전에 국비지원 수업 들었을 때 받은 책(기본서)이 있어서 구매하진 않았지만,

실기 책을 상당히 유용하게 잘 봤어요!

안에 기출문제, 최신유형 등 다양한게 문제가 구성되어 있어서

계속 굴러볼 수 있었어여!

 

제가 기본서를 갖고 있었지만, 

실제로 본 책은 3권과 4권,

스프레드시트 기출문제데이터베이스 기출문제이기 때문에

기출문제집을 구매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공부법을 말씀드리자면,

앞서 말씀드렸던 유튜브 영상을 싹 다 훑고 나서

교재 기출문제 파트만 다 풀어보려고 했어요.

(실제로는...다 못풀음...)

 

기본유형(?), 최신유형, 기출문제 이렇게 3가지가 있구요. 

 

한 2회까지는 시간을 재지 않고 풀고

그 다음부터는 1회도 빠짐없이 시간을 재면서 풀었습니다!

 

처음에는 1회(엑셀+액세스)만 해도 시간이 엄청 들더라구요.

하고 나서 오답노트도 적어야 하고 하니까 시간이 ..진짜 훌쩍 가더라구요.

그래도 조바심을 내지 않고, 하루 1회 또는 2회씩 꾸준히 했고,

나중에는 비슷한 문제 유형이 나오기도 하고, 버릴 문제를 알기도 하니까

하루에 3-4회도 거뜬하더라구요!

 

여기서 잠깐!

실기 연습을 하려면 책에 맞는 자료들이 필요하잖아요?!

그 자료들은 이기적 사이트(링크)에서 구매하신 책의 부록 자료를 다운 받으셔야 해요.

꼭 구매하신 책의 부록자료를 다운받으셔야 합니다!

상세페이지에 책 이미지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부록자료에는

컴활1급자료는 물론, 컴활 채점 프로그램도 있어서

풀고 나서 돌려보시면 왜 감점이 되었는지 일일이 체크하실 수 있어요.

 

*만약 컴활 채점 프로그램에 다음과 같은 오류창이 뜬다면,

권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꼭.꼭.꼭

매일매일 시간 재면서 풀어보시고 오답노트 적어가면서 많이 풀어보세요.

 


3. 사이트: 이기적 영진닷컴 수험서 커뮤니티

 

 

이기적 영진닷컴 수험서 커뮤니티

 

license.youngjin.com

 

이기적 컴활 책을 보시면 설명이 잘 되어 있긴 한데..

그래도 그때그때 생긴 궁금증을 누가 답변해줬으면 좋겠더라구요.

네이버 지식인을 쳐봐도, 구글링을 해봐도

제가 궁금한 것을 딱 찾기가 어려울때

사이트를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ㅎㅎ

회원가입을 하시고 로그인 상태로

궁금하신 부분을 남겨주시면 돼요.

어떤 책, 몇 번 모의고사, 몇 번 문제 그리고 어떤 질문인지

자세히 작성해주셔야 답변자가 상세하게 답변해주세요.

보통 질문을 올린 다음날 오전에 답을 해주세요!

 

 

 

1급 실기 시험 접수

많은 분들이 최소 3번 이상은 실기 시험을 접수하라고 하는데요.

저는 원래 자신감 충만한 상태로 한 번만 했었다가 ..ㅎㅎ

떨어질 수도 있겠다 싶어서 그냥 한 번 더 신청을 하고,

두 시험의 결과가 나온 날 취소할 수 있는 시험을 또 하나 해놨어요.

시험 날짜가 다가올수록 엄습해오는 불안감은 어쩔 수 없더라구요 ㅋㅋㅋ

 

요즘에는 시험 접수하기가 워낙에 힘드니까 시험 접수할 때도 꿀팁들이 필요해요!

접수 관련 꿀팁을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로 고고씽!! 

[자격증] 컴퓨터활용능력 #6 : 컴활 실기 접수 TIP 및 검정수수료 반환 방법

(필기 접수도 팁은 같으니 참고하세요~:-))

 

 

 

 

 

1급 실기 합격 후기

실기를 합격한 후기ㅠㅠ

진짜 기나긴 시간동안 컴활에 집중했던 것 같아요.

 

여러 가지 유툽 영상이나 포스팅을 보면서 깨알 꿀팁들을 얻으려고 했었던게 엊그제 같은데

다른 분들도 제 포스팅을 보시고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으셨으면 좋겠어요!

 

!! 1급 실기 리얼후기 !!

1. 필기 합격 후 바로 실기 신청하기

 

2. 접수하고 나서 공부하며 시험일을 앞당기거나 미루기

 

3. 하루 4-5시간 또는 모의고사 최소 1-2회는 꾸준히 하기

 

4. 오답노트를 적되 유형별로 적어놓기

- 엑셀(기본작업, 계산작업, 분석작업, 기타작업)

- 액세스(DB구축, 입력 및 수정 기능 구현, 조회 및 출력 기능 구현, 처리 기능 구현)

다른 사람 필기를 똑같이 적기보다 실제로 풀어가면서 적어두세요!

 

5. 풀이 순서는 자신에게 맞는대로 정해놓기

- 저는 엑셀 1-3-4-2, 액세스 1-2-3-4 순으로 했습니다.

 

6. 시험 시, 수시로 저장하기

Ctrl + S!!!!

 

7. 시험 시, 모르는 문제 과감히 패스하고 돌아오기

 하나를 계속 보고 있으면 시간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과감하게 패스하고 다시 돌아와서 보세요.

 

8. 자주 나오는 함수/문제를 찾기보다 계속 많이 풀어보기

저는 자주 나오는함수/문제를 봐도 별 소용이 없더라구요.

어차피 제가 모의고사를 풀면서 겪을 거이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한테 자주 나와도 나한테 안나올 수도 있고 해서..

그냥 뚝심으로! 자신의 길을 가는게 맞다고 생각해요! 

 

 

 

그럼 여러분들도 꼭 실기 합격하시기 바라고!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