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발

[컴퓨터활용능력] #5 컴퓨터활용능력시험 1급 필기 공부법 및 합격 후기(극현실 후기 주의)

려니 2020. 6. 26. 00:46
728x90

안녕하세요.

Ryun2입니다. 

 

드디어 제가...컴활 필기 시험 합격 후기를 들고 왔어요ㅠ

처음 접수할 때는 2월이었던 것 같은데 어느덧 6월이 되었는데 이제서야 필기를 합격했어요ㅠㅠ

오래 걸린만큼 최대한 열심히 이번 포스팅을 써보겠습니다:)

 

그럼 컴활 1급 필기 준비하시는 분들...!! 여기 여기 모이세요!!!!

 

#5 :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공부법 및 합격 후기

 

 

 

관련 포스팅

오늘 아침에 컴활의 합격 소식을 보게 된 후, 너무너무 후련하게 할일들을 하나씩 클리어했어요:)

그리고 그동안 못다 적은 컴퓨터활용능력 포스팅도 하나씩 써내려갔습니다!!

 

 

 

힘들고 고된 시간 :(

후, 제가 진짜 그동안 이 포스팅이 얼마나 쓰고 싶었는지...

그래서 오늘 이 날을 당분간 못잊을 것 같아요ㅜㅡㅜ

저는 작년 말에 국비지원카드를 발급받아 컴퓨터활용능력 수업을 들었어요. 

선생님 말로는 필기는 뭐 일주일 잡고 열심히 공부하면 금방 딴다고 하셨지만..저는...아니었습니다:)

 

무튼! 그렇게 첫 시험은 2월에 봤던 것 같은데 58점으로 떨어지고 마음이 상해서ㅠ

한동안 시간을 좀 갖고 있다가.. 마음을 다잡고 공부하다가 다음 시험을 신청했었는데 코로나로 취소되어버렸어요:(

혹시 몰라 두 번의 시험을 접수해놨었는데, 결국 둘 다 취소하게 돼버렸어요ㅠ

 

그렇게 언제 다시 보게될 시험인줄도 모르느까 한동안 컴활을 손놓고 있었는데..

다른 공부들을 하다 보니 컴활 시험이 다시 떠오르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컴활 시험을 접수하게 됐구, 그렇게 필기 합격을 하게 됐습니다:)

 

 

 

 

 

 

 

1급 필기 합격 인증

긴말 않고, 딱 사진 한장 올릴게요!

 

 

 

 

 

 

 

 

 

 

1급 필기 공부법
교재+강의

제가 독학하기 전에 이런저런 영상도 보고, 블로그도 보면서 갖가지 자료들을 많이 본 것 같아요.

그중 제가 다시 공부하게 되면서 합격했을 때 썼던 교재와 강의를 알려드릴게요.

 


1. 시나공 기출문제집(요약집)

 

2. 유튜브: [컴활1급필기]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

 

3.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4.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1급 필기 공부법
독학

제가 이런 포스팅을 쓰게될줄이야 너무나도 감격스럽네요.

위에서 교재+강의를 알려드린 것처럼 자료를 하나하나 보시면 되세요.

요기서부터는 이제 위에서 말씀드렸던 자료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려드릴게요. 

 


1. 시나공 기출문제집=시나공 요약집

https://sinagong.gilbut.co.kr/it/pds#pd03

 

시나공 IT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 등 IT 자격증 전문 출판, 시나공 IT

sinagong.gilbut.co.kr

 

위 링크를 타고 들어가셔서

자격증으로 찾기 클릭 후,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2급 필기 클릭하시고,

학습자료에서 1급 필기 [기출문제집] 클릭, 다운로드 표식 클릭하기

이렇게 다운로드 받으시면 바로 해당 문제집을 보실 수 있는데요.

거기서 파일을 굿노트로 불러가셔서 필기하시면 돼요.


2. 유튜브: [컴활1급필기]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 1~120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6i7rGeEmTvqmOEV48QjFcZ8kEomL4w55

 

이기적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본서(최신판) - YouTube

 

www.youtube.com

 

위 링크로 들어가시면, 아래 화면처럼 여러 영상들을 볼 수 있는데요.

그중 저는 자주 출제되는 기출문제를 시청했어요.

시청하면서 1번에서 다운로드받으신 요약집에 표시를 하시면서 공부하시면 돼요.

 

그리고, 굿노트는 실제로 검색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키워드 검색하시면서 해당 내용을 잘 체크해주시고,

자주 출제되는 문제에서 언급한 내용은 즐겨찾기로 따로 표시했어요.

 

여기까지가 딱 컴활 필기 범위랑 안면트기 정도입니다!

실제로 공부하시면서 100% 이해하지 않으셔도 돼요.

단, 공부하는 동안에는 집중해서 몰아서 하시길 바라요.


3.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https://www.comcbt.com/xe/c1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컴퓨터활용능력 1급 필기 기출문제

www.comcbt.com

 

위 링크를 들어가시면, 그동안 있었던 컴활 1급 기출문제를 다운받으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중 하나를 선택하셔서 들어가시면, 교사용, 학생용, 해설집 중에 선택하실 수 있는데,

저는 학생용으로 다운받아서 한문제씩 풀면서 답 체크 및 오답 이유를 짚어가면서 넘어갔어요.

참! 저는 2014년-2020년 기출문제(총 16회)를 다운로드 받았습니다. 

실제로 공뷰 리뷰 보면, 많은 분들이 해설집으로 다운로드 받지만,

저는 해설집으로 다운받으면 문제별로 해설이 딸려있다보니까 보기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학생용으로 다운로드받아서 위에 사진처럼 직접 표시하면서 공부했어요.


4. 기출문제 CBT 모의고사

https://www.comcbt.com/

 

최강 자격증 기출문제 전자문제집 CBT

전자문제집, CBT, 기사, 산업기사, 기능사, 컴활, 컴퓨터활용능력, 1급, 2급, 워드, 정보처리, 전기, 소방, 기계, 사무자동화, 정보기기, 제과, 제빵, 한국사, 공무원, 수능, 필기, 기출문제, 해설

www.comcbt.com

 

3번과 비슷한 위 링크를 들어가시면, 전자문제집 CBT로 들어가세요.

이 사이트는 온라인 모의테스트 사이트로, 누구나 무료로 모의고사를 맘껏 해볼 수 있는 사이트예요.

위 사진처럼 연습모드/시험모드를 선택하실 수 있고, 1과목/2과목/3과목 따로 또는 같이 볼 수도 있고,

모의고사를 선택할 경우, 년도지정할 수 있어요. 

 

다행히도 이용료가 없고, 30초 광고라던지 그런게 없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었고,

해당 사이트는 모바일 버전도 있어서 이동시간에 유용하게 사용했어요.

 

 

 

 

 

 

 


마지막으로 제 공부법총정리해보겠습니다!

 

1. 유튜브를 보면서 요약집에 표시하기

유튜브의 경우, 속도가 좀 느린 것 같아 저는 1.5배속으로 해서 들었구요.

자주 출제되는 문제 1-120문제 총 6개 영상만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가끔 가다 어떤 내용은 요약집에 없는 내용이니 따로 기재해두시는게 좋아요!

 

2. 다운로드 받은 기출문제 한번씩 답체크하면서 훑기

총 16개의 파일을 받고 나서 해당 파일들이 모두 한컴 파일이라 상당히 당황스러우실텐데요.

그 파일들은 allinpdf 사이트를 통해 pdf로 변환하신 후, 굿노트로 옮겨주시면 돼요. 

저처럼 학생용을 다운로드 받으셨으면, 핸드폰으로 comcbt 온라인 모의고사를 켜서 문제를 푸시고, 

다른 한손으로는 굿노트로 답을 필기하면서 왜 오답인지 표시하시면 좋아요.(양손권법!!!)

 

3. 온라인 모의테스트로 계-속 풀기

1번과 2번을 다하셨으면, 이제 모의고사를 많이 많이 돌리셔야 해요.

한번 싹 다 훑었다고 하더라도 제 머리는 모든 문제를 기억하지 못하더라구요ㅠ

그래서 진짜 쉴새없이 모의고사를 돌렸던 것 같아요.

심지어..드라마를 보는 순간에도 보다가 풀고, 보다가 풀고를 반복했어요. 

특히, 시험 이틀전부터는 실전 시험처럼 하려고

연습모드(해설보이는 모드)가 아닌 실전모드로 해서 계속 돌렸어요.

그리고 다 풀고나서 오답인 아이들만 뚫어져라 많이 쳐다봤어요.

 

 

 

1급 필기 합격 후기

맨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저는 한번에 통과하지 못했어요.

그리고 유툽이나 많은 포스팅에서 말하는 것처럼 "이틀만에 통과했어요!" 이런 케이스도 아니에요.

저는 진짜 3번 만에 합격한 사람이에요!

 

처음에는 2점차로, 2번째에는 3점차로 떨어졌죠...

지금 생각해보면 왜 떨어졌는지 알 것 같아요. 

처음에는(2월에 친 시험) 모의고사를 많이 돌려보지 못했어요.

그래서 다음에 공부하면 꼭 모의고사를 많이 돌려봐야지 다짐했습니다.

 

그 후, 코로나때문에 시험 일정들이 취소되었고, 그렇게 점점 컴활을 손놓게 되었죠.

그리고, 제가 다시 시험을 봐야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을 때는 4개월 정도가 지나고 6월이었어요ㅠ

지나간 시간들을 생각하니 컴활 필기 내용들이 너무 새로울 것 같아서 그냥 진짜 새롭게 다시 공부하는 마음을 가지자 결심했어요.

그래서 앞서 말씀드렸던 공부법들로 독학을 시작했어요.

 

그렇게 며칠을 공부하고 모의고사를 돌리는데 성적이 좋게 나오더라구요.

얼추 어느 정도 익혔겠거니 하고 시험을 접수했죠!

두 번만에 필기 시험에 붙겠구나~ 하고 신나는 마음으로 시험을 보러갔지만 결과는....불합격

 

제가 모의고사를 풀면서 보지 못했던 문제들이 나오긴 했지만, 결과를 보고는 엄청 멘붕이었어요:(

당연히 붙을거라 생각했지만, 떨어졌고....그냥 반쯤 포기한 상태로 모의고사만 열심히 돌리자 했죠!

 

바로 시험을 치려고 했으나, 코로나로 인해 자리가 줄어들어서 거의 다 마감....이씨ㅠ

한국인의 끈기를 보여주겠어!! 하면서 매일 틈틈이 코참패스를 들어간 결과, 간신히 6월 안으로 잡을 수 있었어요.

그렇게 저는 합격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직 실기라는 벽이 남아있지만, 필기를 합격한 마음에 이렇게 적어봤어요.

오늘은 이 행복을 즐기고, 내일부터 또 열심히 살아가보겠습니다:)

그럼 다음에도 유익한 포스팅 들고 찾아뵐게요! 안농!

 

 

728x90